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막힘없는 상승. 추가상승? 하락?

by Yeontan 2023. 1. 26.
반응형

 

이 가격을 넘으면 상승합니다.
이 가격을 못 지키면 하락합니다.
이런 입발린 소리에 우리 그만 속읍시다.

 

비트코인이 최근 무지막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저점 15.5k 대비 약 54%나 상승한 모습. 내가 들어가있는 톡방에선 15.5K부터 쭉 롱포지션 들고 있는 사람이 있던데 어떻게 그럴수 있는지...최근 비트의 연이은 상승으로 알트코인들 역시 활기를 띄고있어 매우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 아무래도 당한게 많다보니 계속 상승으로 이어질지, 하락으로 태세를 전환할 지 관심들이 많을것으로 예상되어 짧게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비트코인의 막힘없는 상승. 추가상승? 하락?

개인적으로는 당장에 완전한 하락으로의 전환보다는 눌림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만약 눌림 후 다시 상승으로 전환한다면 추가상승 목표가는 24.9K 정도를 생각해두고 있긴 하다.

내 기준 적정 눌림으로 볼 수 있는 가격은 21.7K이며 그 이하로 내려와서 20.7K 전후까지 내려온다면 약간의 튕김 후 다시 18.7K 부근까지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21.7K까지 눌림 후 반등시 되돌림으로 보고 24K를 뚫는 강한 상승을 기대하고 있으며, 21K아래에서 반등시 헤드앤숄더 패턴으로 떨어져 19K ~ 18.7K 정도로 하락 횡보를 생각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내 관점이 틀렸을 확률을 90%로 보고 실시간 대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예상이 맞든 틀렸든 사실 예측매매는 매우 리스크가 크고 예상이 몇 번씩 맞다보면 나도 모르게 아집이 생기고 방향이 완전히 틀렸음에도 한 방향만 고집하게 되는 이상한 버릇이 생길 수 있기때문이다.

 

아집이 생기면 위험한 이유

가장 큰 위험은 역시나 청산의 위험이지만 내가 그보다 아쉽게 생각하는건 돈을 벌 기회를 놓친다는것이다.

나의 경우 40K부터 신고가 갱신이 되던 상승기에 21년도에 숏만 고집하다가 돈을 벌 기회를 놓치고 엄청난 박탈감을 느꼈었다. 내가 생각한 방향이 틀렸다고 생각되면 빠르게 태세를 전환해서 반대 포지션을 잡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이번 상승에서도 16.7~21.7K까지 미련하게 숏만 고집하다가 남들 돈 벌때 혼자 얼굴 시뻘개져서 땀 흘리고 있었던 건 안비밀...다만 21.7K에서 거래량이 꽤 나와줬는데도 불구하고 20K아래로는 깨지지 않는 모습을 보고 다시 무지성 롱으로 갈아탄덕에 한두번의 손실을 더 겪었지만 손실은 모두 복구하고 약간의 수익을 남길수 있었다.

 

상승은 그만. 하락 가능성?

당연히 상승이 멈추고 하락이 올 가능성도 있다. 어차피 오르거나 내리거나, 횡보하거나 셋 중 하나 아니겠는가.

다만 현재는 눌림이건, 찐하락이건 일단 내려간다에 초점을 두고 23.6K에 숏을 태워둔 상태.

지난 새벽 22.4K에서 23660에 롱 익절, 23670에 숏 진입 주문을 해두고 잔 터라 아직 포지션은 보유중이다.

목표가는 위에 언급했듯이 21.7K 전후. 이때 차트의 흐름을 보고 계속 보유할지, 절반만 털지, 모두 털어낼지 결정할 예정이다.

한번 더 위로 쏜다면 로스는 터지겠지만 그건 또 별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하고 다시 숏 포지션 잡을 준비중.

이유는 너무 단순하다.

감소하는 거래량, 아직 일봉에선 과매수 구간에서 떨어지지 않고 있지만 4시간봉 이하에서의 RSI 감소, 그리고 너무나 눈에 익은 차트패턴과 하루 앞으로 다가온 옵션만기일, 인간지표와 비트코인 골드의 상승.

예로부터 비트코인골드와 비트코인캐시가 오르면 상승 끝 이라는 이야기가 있었고 실제로도 그래오긴 했었다.

오늘 코마캡 보다가 비골과 비캐 상승을 보고 숏 포지션을 잡길 잘했다는 안도의 한숨을 쉬기도..

 

참고로, 알트 매매를 노린다면 상승률 높은것만 골라서 눌림때마다 롱을 타보는 걸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알트는 건드리지 않는다는 주의지만 비트 횡보때 손이 너무 심심해서 처음으로 알트 선물을 시도해봤는데 정말 신세계였다. 행복한 신세계.

지금은 GMT와 APT 두개만 가지고 왔다갔다 하고 있는데 비트 하락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전까진 들고 있을 예정.

 

그럼 얼마 안남은 1월 행복하게 마무리 하길 바라며 마무리.

반응형